은평구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체육!

은평구

갤러리

home > 갤러리 > 사진자료실

사진자료실

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
[ 하루가 상쾌해지는 아침 습관 3 ]
작성자 : 관리자   조회수 : 1560 2021-12-01


아침을 어떻게 시작하냐에 따라
그날의 컨디션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.
간단한 아침 습관으로 하루를 상쾌하게 보낼 수 있는데요.
하루가 상쾌해지는 아침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하루가 상쾌해지는 아침 습관 1 : 누워서 기지개 쭉

아침에 눈을 뜨고 일어나 바로 나갈 준비하는 것이 습관이신가요?
잠에서 깨면 활동을 위해 갑자기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필요해지는데요. 기지개를 켜면 곳곳에 혈액이 전달되면서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▶ 상쾌한 하루를 원한다면 누운 상태로 기지개를 켜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.
▶ 누운 채로 팔과 다리를 들어 올려 가볍게 털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도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.
▶ 밤새 경직된 근육이 이완되고 관절이 풀어져 개운함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.
▶ 평소보다 10분 정도 일찍 일어나 상쾌한 하루를 준비해 보세요.


하루가 상쾌해지는 습관 2 : 공복에 물 한잔

공복에 물 한잔 마시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. 공복에 물을 마시면 소화기관도 잠에서 깹니다. 장은 수분이 충분할 때 원활하게 운동하는데요. 아침에 물을 먼저 마시고 식사를 하면 소화도 잘되고 속이 편해져 변비를 해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.

<주의해야 하는 습관>
▶ 잠에 깨기 위해 모닝 커피를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 카페인 음료는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.
▶ 아침에는 뇌를 깨우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커피를 섭취하면 몸이 과한 각성 상태가 돼 두통, 속 쓰림, 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▶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위산의 농도를 높이고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장질환이 생길 가능성도 커집니다.

하루가 상쾌해지는 습관 3 : 창문 열고 햇볕 쬐세요
아침에 일어나서 환기를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. 창문을 열면 밤새 집안에 쌓인 먼지를 내보내고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데요. 맑은 공기를 마시면 잠이 깨는 것은 물론 정신이 맑아지며,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.

▶ 환기를 하면서 햇볕을 쬐는 것도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하는 데 좋습니다.
▶ 밖으로 나가 빛을 쬐는 것이 좋긴 하지만 창문을 통해 밖을 바라보며 빛을 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.
▶ 아침에 쬐는 밝은 빛은 잠이 오게 하는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고, 잠에서 깨우는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아침에 빛을 쬔 후, 대략 15시간 뒤에 수면-각성 리듬에 관여하는 멜라토닌의 분비가 활성화되기도 해 밤에 숙면을 취할 때까지 도움이 됩니다.

[출처 : 김포우리병원 건강포스트 '하루가 상쾌해지는 아침습관 3']